포포비치를 박수치게 만든.. |
Oh, What a Great Ball Movement!
좋은 볼 무브먼트는 그 어떤 감독도 싫어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. 훌륭한 팀워크를 증명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하죠.
개념 자체는 간단합니다. 스페이싱과 패스로 상대 수비수와의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볼 무브먼트입니다. 여기서 패싱게임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주는 방법은, 상대 수비수가 본인의 스피드를 제어하지 못하게 해주는 것입니다.
- 볼핸들러의 역할과 목적
위 GIF를 보시면 샌안토니오의 '볼핸들러'는 수비수들을 두가지 루트로 유인하죠.
1. 수비수들을 뛰쳐나오게 만든다. (벨런스 통제 불능, 급격한 방향전환 불가)
2. 수비수를 두 명 이상 달라붙게 만든다.
위 GIF 상황만 놓고 본다면, 2번과 같은 상황 이후 1번의 상황이 연출됩니다. 다시 말해 페인트존 돌파 → 킥아웃 패스 이후 1번과 같은 상황이 나오고 있죠. 그냥 오픈상황이라 쏴도 되는데, 아예 와이드 오픈(달라붙은 수비수가 완전 떨어짐)상황, 즉 더 좋은 오픈을 만들기 위해서 패스를 합니다. 1번상황을 계속 반복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.
기본적으로 NBA의 수비는 95% 맨투맨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두 명의 수비수가 한 공격수에게 겹친다면, 필연적으로 한 명의 공격수에게 수비수가 붙지 않게 되며, 이는 슛과 돌파를 위한 공간이 완전히 비었음을 의미합니다.
이제 볼핸들러의 역할과 목적이 나오네요. [수비수를 유인한 뒤 오픈찬스를 만들어주는 것].
드와이트 하워드 |
볼핸들러의 역할만 중요할까요? 더 중요한 건 오프볼무브, 즉 공이 없는 공격수들의 움직임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.
- 사각(死角)을 노려봐!
사각이란? 보이지 않는 범위. 쉽게 말해 내가 볼 수 있는 시야에서 벗어난 공간. 대표적으로 어떤 공간이 있을까요? 등 뒤가 있겠죠!
기본적으로 상대 수비수의 사각을 노리는 타이밍은 '패스를 받는 순간'에 있습니다.
컷인 플레이 |
이제 정리해볼까요?
패싱게임에 있어 중요한 요소는 간단히 이렇게 있겠네요.
1. 볼핸들러의 역량
- 팀원들의 움직임 파악
- 수비수들을 본인에게 끌어모아주는 것
2. 오프볼무브의 효율적인 움직임을 가져가는 것
- 우리 팀원이 패스를 받는 순간 위치를 재조정
- 혹은 오프볼 스크린
+보너스 짤
엉클 드류! |
결론은 모든 작업이 전부 [샷(슈팅) 공간을 만드는 것]임을 기억하세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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